전체보기

우면동교회 : 살아있는 말씀과 깨어있는 성도들의 교회

본문 바로가기

우면동교회

전체보기

성경공부

  • HOME
  • 교회소개
  • 성경공부
성경공부 안내
과정 이름 내용 시간 장소
새가족 새가족 성경공부 기독교 바로알기(4주) 주 PM 8:00 ~ 9:00 줌(Zoom)
심화과정 성경개관 어성경이 읽어지네(12주) 금 AM 10:00 ~ 12:00 휴강
마가복음 1년(3~7월, 9~12월) 화 PM 8:00 ~ 10:00 줌(Zoom)
사도행전 1년(3~7월, 9~12월) 목 AM 10:00 ~ 12:00 줌(Zoom)
소선지서 1년(3~7월, 9~12월) 토 AM 8:00 ~ 10:00 줌(Zoom)
특별 온종일 성경공부 성경 한권을 하루에 휴일 or 토요일 본당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성경공부는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성경공부란?

안녕하십니까?
우면동교회를 섬기는 정준경목사입니다.
지금부터 <성경공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성경공부의 목표

제가 대학교 1학년 때 2장 5절까지 읽은 후에 그 후로 3년 동안 읽지 못한 성경이 있습니다.
예레미야입니다. 슈퍼 앞에서 친구를 기다리면서 읽었는데 2장 5절에서 걸렸습니다.

“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너희 조상들이 내게서 무슨 불의함을 보았기에 나를 멀리 하고 가서 헛된 것을 따라 헛되어 행하였느냐” (예레미야 2:5)

숨이 막혔습니다. 너무 가슴이 아파서 그 후로 신학대학원 입학시험을 준비하던 4학년 2학기 때까지 예레미야를 읽을 용기가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말씀은 한 순간도 제 마음을 떠나본 적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우리 하나님에게서 무슨 불의함을 보았기에 하나님을 멀리하고 헛된 것을 따라 헛되게 살아갈까요?


성경공부의 목표는 한 가지입니다.
온 맘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며 살기로 작정하는 사람들을 만드는 것입니다.
저는 확신이 있습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게 될 때,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어떠한 일들을 행하셨는지를 알게 될 때 우리는 생명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성경공부의 개요

성경공부는 성경본문 성경공부에 포커스를 맞춥니다.
가르칠 주제를 가지고 성경을 찾아보는 성경공부가 아니라, 성경본문이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성경공부입니다.
성경공부는 아래와 같이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IBLE
성경공부의 각 단계 소개
  • 1. 새가족 성경 공부 - 기독교 바로알기

    우면동교회에 등록한 교우들이 처음으로 참석하는 성경공부입니다.
    4주간 진행되는 새가족 성경공부를 통해서 구원, 교회, 예배, 기도 등 기독교의 기본 진리를 배웁니다.
    새가족 성경공부를 통해서 우면동교회가 추구하는 비전과 가치를 배우게 됩니다.
    새가족 성경공부에서 예수님을 영접한 교우들은 세례를 받습니다.
    영접을 보류한 교우들은 일대일 성경공부로 이어집니다.
    주일 오후 8시부터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 2. “예수 믿으미” 성경공부

    새가족 성경공부를 마친 교우들이 참여하는 성경공부입니다. 예수 믿으미 성경공부는 <일대일 성경공부> 와 <성경개관 성경공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일대일 성경공부

      신앙생활을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성경공부 입니다.
      우면동교회 말씀 사역자들과 함께 20주 동안 성경공부를 하게 됩니다.
      이 성경공부를 통해서 믿음의 확신과 말씀 묵상 방법, 신앙생활의 기초적인 양육을 받게 됩니다.

    • 성경개관 성경공부

      “어? 성경이 읽어지네!” 라는 교재를 통해서 성경 66권에 대한 개요를 배우는 성경공부입니다.
      성경의 배경과 각 권의 내용을 공부하는 매우 유익한 성경공부입니다. 성경을 읽으면서 4개월 정도 수업이 진행됩니다.

  • 3. “예수 따르미” 성경공부

    이제부터 본격적인 성경본문 성경공부가 시작됩니다.
    현재 시편, 잠언, 요한계시록 성경공부 등이 진행중입니다.
    예수 따르미 성경공부는 성경본문을 한 구절씩 해석하면서 삶에 적용하는 성경공부입니다.
    각 성경공부는 1년 과정입니다.
    예수 따르미 성경공부를 마치거나 참여중인 교우들이 교회에서 직분을 맡아 말씀사역 과 행정사역으로 섬기게 됩니다.

  • 4. “말씀 사역자” 성경공부

    “말씀 사역자”란 말씀을 가르치는 교사를 말합니다.
    천하보다 귀한 영혼을 말씀으로 양육하는 일은 두렵고도 영광스러운 사역입니다.
    다른 사람을 말씀으로 변화시키려는 말씀 사역자는 자신이 먼저 말씀으로 변화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 말씀과 동행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성경 지식만으로 사람은 변화되지 않습니다.
    자신이 가르치는 말씀이 삶속에서 뒷받침될 때 그 말씀이 사람을 변화시킵니다.
    따라서 말씀 사역자는 가르치는 자이면서 동시에 항상 배우는 자입니다. 말씀 사역자 성경공부는 교우들을 말씀으로 섬기는 사역자들을 양육하는 성경공부입니다.
    말씀 사역자들은 예수 믿으미 성경공부의 일대일 성경공부와 캠프장으로 말씀사역을 담당하게 됩니다.

글을 마치며

우면동교회의 비전은 두가지, “말씀 사역자”와 “선교 공동체”입니다. 성경공부를 통해서 첫 번째 비전인 말씀 사역자를 배출할 것입니다. 그 말씀 사역자들이 주축으로 공동체를 이끌어 가는데, 우리가 지향하는 공동체는 선교 공동체입니다. 실제로 우면동교회는 말씀으로 양육된 성도들이 교회 운영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저와 목회자들은 말씀과 기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저는 교회 예산, 재정, 인사, 운영에 전혀 관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모든 우면동교회 교우들이 말씀을 배우고 순종하면서 하나님을 알아가기를 소망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성경공부 시간에 만납시다. 감사합니다.